모눈종이

건축사님이 설계해주신 설계도를 보면, 방마다 숫자가 적혀 있는데, 이게 얼마나 큰지, 얼마나 작은지 감이 안옵니다.

공간의 크기에 대해 특별히 훈련을 하지 않은 이상 당연합니다.

모눈종이를 사용하면, 설계도의 숫자가 의미하는 크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모눈종이 준비

모눈종이를 준비합니다.

인터넷에서 모눈종이를 검색하면, 굳이 문방구에 가지 않아도 모눈종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정확한 크기가 아니라 상대적인 크기를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모눈종이가 정확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눈종이의 한 칸이 1mm짜리가 있고, 2mm짜리가 있는데, 제가 그려보니, 2mm가 적당했습니다.

🏡 지금 살고있는 집 평면도 구하기

모눈종이가 준비되었으면, 현재 살고 있는 집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만약 아파트에 산다면, OO아파트 평면도를 검색합니다. 의외로 검색이 됩니다.

단독 주택에 살거나 아파트 평면도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직접 자를 가지고 각 방의 크기를 잽니다. 이 때, 벽 두께는 무시합니다. 나중에 비교할 때, 감안해서 생각합니다.

🏡 모눈종이에 지금 집 그리기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모눈종이에 그립니다.

저는 1,000mm를 10칸으로 잡았습니다. 즉, 10cm가 1칸인 셈인데, 평면도의 1,000단위는 모눈종이의 10칸이라고 생각하면, 계산이 쉬워집니다.

지금 살고있는 집을 다 그렸으면, 한 벌을 더 그립니다. 두번째로 그릴 때는 더 빨리 그릴 수 있습니다.

두번째 그림에서 방을 중심으로 가위로 오립니다.

🏡 모눈종이에 미래의 집 그리기

이제 건축사님이 주신 설계도를 모눈종이에 옮깁니다.

🏡 방 크기 느끼기

다 그러졌나요?

이제 가위로 오린 방을 신축 모눈종이에 대봅니다.

내가 알고 있는 방의 크기와 새로 지을 방의 크기는 얼마나 다른지, 화장실의 크기는 얼마나 다른지, 거실, 다용도실 등등 그 크기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가구 등 집기 배치가 궁금해 졌다면

앞으로 가구 등도 배치하려면 그 크기에 대한 감이 있어야 합니다.

자를 가지고 다니면서 그 크기를 체험합니다. 책상의 크기, 싱크대의 크기, 식탁의 크기, 소파의 크기 등등

이 방법은 처음으로 공간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추천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모눈종이로 가구 배치나 집안 집기를 이리저리 배치해보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